본문 바로가기

Webstoryboy

Category

Explanation

JAVASCRIPT

[Javascript] 소개

자바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는 웹 브라우저에서 동작되는 스트립트 언어를 말합니다. HTML은 정적인 레이아웃을 표현한다면, 자바스트립트(JavaScript)는 동적인 기능을 표현합니다. 자바스크립트는 1995년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의 브렌던 아이크가 개발하였스며 Netscape Navigsator2.0에 구현되었습니다. 1996년에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Internet Explorer3.0 탑재되었으며 java 애플릿으로 구현된 웹 브라우저의 지지부진한 보급과 맞물려 빠르게 보급되었습니다. 1997년부터 ESMAScript를 따르는 표준화 작업을 통해 현재는 모든 브라우저에서 지원됩니다.


자바스크립트란?

자바스크립트는 객체 기반의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언어로 웹 페이지를 동적으로 만드는데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자바스크립트 언어의 특징

자바스크립트는 인터프린터 언어입니다.

자바스크립트 코드는 작성된 순서대로 구문을 분석합니다. 만약 코드에 문제가 생기면 에러가 발생한 다음 줄 부터는 구문을 분석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브라우저에는 자바크립트 코드를 컴파일하는 JIT(Just In Time Compiler)가 내장되어 실행속도가 매우 빨리 웹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는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자바스크립트는 서버에서 실행되지 않고, 사용자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클라이이언트 언어입니다. 서버에서 운영되는 PHP, JSP, ASP 언어와 비교됩니다.

자바스크립트는 객체 기반 언어입니다.

C++와 JAVA와 같이 클래스를 이용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클래스 기반 객체 지향 언어입니다. 자바스크립트는 클래스가 아닌 프로토타입을 상속하는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 지향 언어입니다. 자바스크립트에서는 객체를 생성한 후에도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동적으로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는 다양한 라이브러리가 지원되는 언어입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언어에는 제이쿼리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쉽게 구현 할 수 있으며 뛰어난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언어들을 통해 제이쿼리 뿐만 아니라 센차터치, 제이쿼리 모바일, nodejs 등 많은 언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는 동적 타입의 언어이며 클로저를 정의합니다.

C++와 Java는 실행되기 전에 변수 타입을 정하는 언어이며, 자바스크립트는 변수 타입이 없는 동적 타입의 언어이며 자바스크립트 함수는 클로저(Closure)를 정의합니다. 클로저는 변수를 숨기거가 영속성을 보장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구현 할 수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의 기술적 요소

ECMAScript

자바스크립트는 ECMA-262 문서로 공개되고 있으며 핵심 기술은 ECMAScript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ECMAScript는 ECMA(Ecma International)라는 조직이 표준화 작업을 하고 있으며 현재 최신 버전은 ECMAScript8입니다.

클라이언트 언어 자바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는 웹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클라이언트 언어입니다. 자바스크립트는 ECMAScript가 규정한 코어 언어와 웹 브라우저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Window 인터페이스 : 자바스크립트로 브라우저를 조작하는 기능을 제공
  • DOM : 자바스크립트로 HTML 문서를 조작하는 기능을 제공
  • XMLHttpRequest : 자바스크립트로 서버와 비동기로 통신하는 기능을 제공

서버 언어 자바스크립트

웹 서버에서 동작하는 자바스크립트를 서버 측 자바스크립트라고 합니다. 웹 서버를 구현하는데는 Perl, PHP, Python, Ruby 등의 프로그램밍 언어가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서 서버 측 언어로 자바스크립트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Node.js : 구글이 개발한 자바스크립트 실행 환경
  • Rhino : 모질라가 개발한 자바스크립트 실행 환경
  • Aptana Jaxer : 압타나가 개발한 자바스크립트 실행 환경

자바스크립트와 관련된 용어

  • ECMA(European Computer Manufacturers Association, 유럽 컴퓨터 제조 공업회) : 프로그램 언어와 관련된 형식을 표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1961년에 설립된 단체입니다.

더보기

인스타그램 보기 바로가기

포트폴리오 스터디 바로가기

유튜브 영상보기 바로가기